골프화 | 골프화 고르는법 | 골프화 관리방법에 대해 5분만에 알아보기

골프화 는 골프클럽과 더불어 골프를 칠때 가장 중요한 장비입니다. 하체를 튼튼하게 지지해 주고 발을 편안하게 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골프를 잘치는 지름길 입니다. 골프화 고르는법, 골프화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골프화 스파이크레스와 소프트스파이크 골프화이미지

Contents

골프화

골프화는 골프장에서 라운드 할 때 신는 골프 전용 신발 입니다.

골프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착화감입니다. 오랜시간 동안 걸어야 하므로 발이 편해야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고 끝까지 라운딩할 수 있습니다.

골프화는 일반 신발과 다른 잔디에서 발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단단히 그립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골프 스윙시 가장 중요한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발을 단단히 그립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골프 신발의 솔(바닥)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골프 신발 바닥은 스파이크(압정)를 가진 소프트스파이크 또는 일반 운동화의 바닥에 돌기를 많이 붙인 것 같은 스파이크레스 등이 있습니다.

골프화는 방수가 잘되고 통기성이 좋은 신발을 선택해야 좋겠습니다.

골프화 고르는법

골프화 신발사이즈 선택

골프 신발의 크기는 평소 신발처럼, 다리에 부담이 되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 입니다. 크기가 큰 신발은 속에서 발이 움직이고, 작은 신발은 발에 압박을 주어 혈액 순환이 안되어 쉽게 피로할 수 있습니다. 또, 무릎과 척추에 무리를 덜주고 부상을 줄일수 있는 골프화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골프 신발 사이즈 선택 방법으로는 반드시 골프숍 등에서 착용해서 매장을 걸어 보세요. 그 때 다리 어디에도 불편함 없이 걷고 스윙할때 신발 속에서 발이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 합니다.

골프 라운드는 생각하는 이상으로 먼 거리를 걷고 있으며, 스윙시 솔에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일체감과 걷는데 용이성을 생각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화 스파이크 타입에 따른 분류

소프트스파이크

바닥에 제거 할 수있는 플라스틱 합성 수지의 스파이크 (압정)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스파이크 레스보다 그립력이 높아 미끄러지지 않는 것은 물론, 스윙시 바닥이 땅을 붙잡는듯한 느낌 이 있습니다.

스윙시 체중을 받아 가고, 약간의 반발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지력이 있습니다 . 잔디 위를 걸을때는 불편함이 없습니다만 포장 도로 등을 보행 할 때 불편함을 느끼지 쉬워집니다.

또한, 이전에 금속 스파이크는 금속 압정이 고정되는 골프 신발이 있었지만 지금은 잔디 보호를 목적으로 대부분의 골프장에서 사용 금지되어 있습니다.

스파이크레스

스파이크레스 골프화는 일반 운동화와 같은 형태의 것이 많고, 바닥에 요철 돌기가 있고 잔디밭에의 그립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골프 스윙시에 부하가 걸리는 부분에 특수 가공을 한 골프화도 있습니다.쿠션성이 높고, 골프장을 걷을 때 아주 편합니다. 연습장에서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골프화 어퍼 소재에 따른 분류

인조가죽

 합성 피혁을 사용한 골프화는 소프트 스파이크, 스파이크 레스의 양쪽에 많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천연 가죽 정도의 부드러움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착용감이 좋고 운동화 신었을 때의 감촉과 다르지 않을 정도로 편안 합니다.

천연가죽

천연 가죽은 아주 부드럽고 편한 느낌이 좋은 것이 특징 으로, 소프트 스파이크 골프화의 일부에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높고 유지 보수가 까다롭습니다.

신발끈 타입에 따른 분류

신발끈 묶는 타입

자신의 발에 맞게 조임 부분을 조절할 수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벗고 신기나 조정은 귀찮을지도 모릅니다 만, 착용감에 민감한 분들은 미묘한 조절이 가능 합니다.

한번 골프화를 신으면 라운드가 끝날때까지 거의 벗지않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보아(BOA) 타입

발 뒤꿈치쪽으로 다이얼이 있는 것과 발등 주변에 다이얼이 있는 것이 있습니다.
다이얼을 돌리는 것만으로 체결이 가능하고 벗고 신기가 편한 것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신발끈 묶는 타입에 비해 다소 무겁지만 번거로움을 싫어한다면 다이얼 골프화를 추천합니다.
신발끈 묶는 타입 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고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선호도가 떨어집니다.

발과의 일체감을 중요시하고 수시로 벗고 신기를 하는분에게 추천합니다.

골프화 관리방법

인조가죽

간단한 얼룩은 골프장에 비치된 브러시 나 걸레로 물 청소를 하고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제거되지 않는 먼지는 청소기를 사용합니다. 가급적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음지건조. 건조 후 슈크림을 발라 보관합니다.

천연가죽

브러시 등으로 큰 이물질을 청소 후 청소기로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가죽전용 세정제를 신발의 색깔에 맞게 얼룩이 없도록 바릅니다. 마무리 크림을 닦아내고 조심스럽게 닦아 마무리합니다.

합성섬유류 (패브릭)

먼저 세척을 합니다. 브러쉬를 사용하는 경우는 원단을 손상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얼룩이 묻은 경우 헹굼을 단단히 합니다. 씻은 후 종이 (천) 등을 채워 형태를 갖추고 통풍이 잘되는 음지에서 건조합니다.

파트너스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