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 문광저수지 | 산막이옛길 | 국민여가캠핑장

괴산 가볼만한 곳

괴산 가볼만한 곳 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괴산은 싱그러운 바람과 맑은 물, 푸른 숲이 있는 계곡 등 자연이 수려한 여행지입니다. 괴산 가볼만한 곳 10 군데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괴산 뿐만아니라 제주 가볼만한 곳, 서울 가볼만한 곳 등도 알아보세요.

Contents

괴산 가볼만한 곳 – 괴산

문광저수지

괴산 가볼만한 곳 1번째는 문광저수지입니다. 문광저수지는 은행나무길로 유명한 관광 명소입니다.

1970년 양곡 저수지 준공 이후, 묘목장사를 하던 양곡리 주민 김환인이 1979년 양곡마을 진입로에 은행나무 300여 그루를 기증하면서 마을 주민의 노력으로 조성되었다.

조성된지 약 40년이 넘으면서 양곡저수지와 함께 가을철 단풍으로 전국적인 풍경 사진 촬영 명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출처 : 충북나드리

산막이옛길

괴산 가볼만한 곳 2번째는 산막이옛길입니다.

충북 괴산군 칠성면 사은리 사오랑 마을에서 산골마을인 산막이 마을까지 연결됐던 총 길이 4km의 옛길로서 흔적처럼 남아있는 옛길에 덧그림을 그리듯 그대로 복원된 산책로이다.

옛길 구간 대부분을 나무받침(데크)으로 만드는 친환경 공법으로 환경훼손을 최소화하여 살아있는 자연미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막이옛길을 따라 펼쳐지는 산과 물, 숲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움은 괴산의 백미로 꼽을 수 있는 곳이다.

친환경 공법으로 괴산댐을 끼고 조성된 산막이옛길은 괴산댐 호수와 어우러지며 한국의 자연미를 흐트러짐 없이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 산막이 옛길을 찾는 사람은 누구나 이곳에 반하게 된다.

– 출처 : 괴산문화관광

국민여가캠핑장

괴산 가볼만한 곳 3번째는 국민여가캠핑장입니다.

괴강 국민여가캠핑장은 ‘자연이 살아숨쉬는 청정고장 괴산‘이라는 명성답게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오토캠핑사이트 47개면과 캐라반사이트 5개면, 대형텐트사이트 5개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힐링을 위한 아기자기한 놀이쉼터(여름 성수기 시즌에는 물놀이장 운영)와 가족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각종 체육시설이 있습니다.

괴강 강변을 따라 상쾌한 바람과 아름다운 경관을 느낄 수 있는 라이딩코스인 오천자전거길, 지역문화와 역사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향토사전시관 등 괴강 국민여가캠핑장만의 특색있는 체험시설이 즐비해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 출처 : 괴산문화관광

화양구곡

명승 110호 화양구곡은 1975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84년 국립공원에 편입되었으며 청주에서 동쪽으로 32㎞ 지점인 청천면 화양리에 위치한 계곡으로, 청천면 소재지로부터 송면리 방향 9km 지점에서 3km에 걸쳐 화양천을 거슬러 올라가며 좌우에 산재해 있는 명승지이다.

넓게 펼쳐진 반석 위로 맑은 물이 흐르고, 주변의 울창한 숲이 장관을 이룬다. 조선 중기에 우암 송시열 선생이 산수를 사랑하여 이곳에 은거한 곳이다.

중국의 무이구곡을 본받아 화양동에 9곡 경천벽, 운영담, 읍궁암, 금사담, 첨성대, 능운대, 와룡암, 학소대, 파천으로 이름지었다 한다. 그와 관련된 유적이 많으며, 산자수려한 구곡이 훼손되지 않은 채 잘 보존되어 있다.

– 출처 : 괴산문화관광

홍범식고택

충청북도 민속자료 홍범식고택은 이 가옥은 1730년(雍正8년)경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옥으로 조선후기 중부지방 양반가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고가이다.

경술국치에 항거 자결순국한 항일지사 일완(一阮) 홍범식(洪範植)선생의 고택이자 괴산 3.1만세시위를 준비한 역사적인 장소이다.

건물은 중문(中門)을 사이에 두고 동쪽에 안채, 서쪽에 사랑채를 좌우로 배치하고 사랑채 앞에 행랑채를 두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행랑채가 헐리고 일각문만 남아 있으나 다른 건물이 더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출처 : 괴산문화관광

쌍곡구곡

쌍곡구곡은 괴산에서 연풍 방향으로 12㎞ 지점의 칠성면 쌍곡마을로부터 제수리재에 이르기까지 10.5㎞의 구간에 호롱소, 소금강, 병암(떡바위), 문수암, 쌍벽, 용소, 쌍곡폭포, 선녀탕, 장암(마당바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천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전하고 있는 쌍곡구곡은 산수가 아름다워 조선시대 퇴계 이황, 송강 정철 등 당시 수많은 유학자와 문인들이 쌍곡의 산수경치를 사랑하여 이곳에서 소요하였다고 한다.

수많은 전설과 함께 주위에는 보배산, 칠보산, 군자산,비학산의 웅장한 산세에 둘러 싸여 있고, 계곡을 흐르는 맑은 물이 기암절벽과 노송, 울창한 숲과 함께 조화를 이룬다. 특히 한 폭의 동양화 같은 칠보산과 충북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군자산은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 출처 : 괴산문화관광

소금랜드

국내에서 유일하게 내륙 염전 체험을 할 수 있는 소금문화관이다. 문광저수지 주변을 자연 친화적인 휴양 공간으로 조성했다. 빛과 소금을 주제로 한 여가 공원이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절임배추 페염수를 재활용한 친환경 생태 교육 공간이다.

소나무공원, 야생화공원, 햇살광장, 어린이놀이터, 소금박물관, 소금체험실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주변에는 문광저수지 은행나무길이 위치하고 있다.

– 출처 : 충북나드리

괴산한지체험박물관

괴산한지체험박물관은 순수 국산 닥나무를 이용하여 한지 제작한다.

한국 고유의 전통의 미를 느끼고 체험하며 전통적 가치를 소중히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코자 체험학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인근에 도예동방이 있어 도자기, 소품 등도 구입이 가능하다.

– 출처 : 충북나드리

목도강변유원지

괴산군 불정면의 목도강변으로 여름철이면 낚시와 물놀이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목도강변은 예부터 마포나루에서 출발한 소금배가 목계나루를 거쳐 들어와 정박하던 곳이다.

남한강의 지류로서 맑은 물과 수려한 환경을 자랑하는 곳이다. 괴산군에서는 목도강 수변일대에 전국 최대 규모의 강수욕장을 개장했다.

화장실, 샤워실, 급수대 등 편의시설과 함께 400여 미터의 모래사장과 솔숲을 조성했다. 강변산책로와 전망대도 조성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고 있다.

– 출처 : 충북나드리

괴산호

산막이 옛길 주차장에서 괴산호를 끼고 산막이 선착장과 산막이 마을을 지나 연하협 구름다리까지 이어지는 총 4㎞ 트레킹 코스는 괴산호를 조망할 수 있는 최고의 명소이다.

또한 주변에 속리산 국립공원·쌍곡 계곡·선유동 계곡·화양 계곡 등이 있으며, 붕어·잉어·누치·쏘가리 등 각종 담수어가 살고 있어 사철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 출처 : 충북나드리

인기글

최신글

괴산 가볼만한 곳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Sharing is caring!